Sweet Shelter


Felicita 展

한계를 넘어서는 초과의 영역

-이선영(미술평론가)

황지현 작가의 작품은 작가의 밝고 긍정적인 세계를 보여준다. 작품에서 넘치는 에너지는 작품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힘들 정도지만, 명료한 이해보다는 감성적 전염을 요구하는 소통 방식을 추동하는 원천이 된다. 작가는 ‘내가 위로받고 활력을 얻는 존재는 사람이 아닌 자연’이라고 말한다. ‘붓을 들면 습관적으로 그리게 되는’ 자연에는 어린 시절 여름방학 때마다 갔던 거제도에서의 추억이 깔려있다. 그래서인지, 물이나 계절의 변화가 야기하는 에너지의 흐름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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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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곳곳에 배여 있다. 그녀의 작품에서 인간은 자세하고 구체적인 모습이 아니라 상징적으로만 나타나지만, 자연은 미시적 차원까지 자세하게 재현된다.

보통 상징주의는 대립 쌍에 기초하고 있지만, 그녀의 작품 속 상징주의는 대립에 기초한 고정된 상징성이 아니라, 차이를 보유한 다양한 울림을 향한다. 종합보다는 차이의 위험을 무릅쓰는 황지현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타자와의 사랑은, 개인을 특정한 모델로 제조하는 사회적 기계로 환원하지 않는다. 구별되는 여러 범주들과 차원들은 완전히 지워지지 않은 채 그 위로, 또는 그 사이사이로 가로지르는 힘들을 드러낸다. 동일자는 타자들에 의해 내맡겨지고, 그것은 내 안에서 타자가 통과함, 들어옴, 나감, 머묾이다. 이러한 우글거림은 불안스럽게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황지현은 이러한 침투성과 비(非)배제성을 위협으로 간주하지 않으며 양껏 허용한다. 그것은 파괴가 아니라 경이로운 확장의 계기이지만, 이 같은 열림은 위험하기도 하다. 위험을 무릅쓰는 것은 수천의 변화를 이루는 복수화를 위한 것이다. 이러한 복수화의 도정에서, 화면에서 출몰하는 폭발적인 힘은 거대한 하나의 흐름에 합류됨 없이 각각의 자리에서 둘러쳐진 크고 작은 경계 들 위에서 활동한다. 그것은 흘러넘침과 갈 곳이 명확치 않은 방황에 가깝다.

황지현의 작품에는 다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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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재하는 경이로움이 있다. 변화 중에 있는 자신은 모든 살아있는 것과 접목된다. 이러한 접목은 통합이 아니라 느슨한 확산이며, 하나의 선적 흐름을 벗어난다. 그것은 자기동일성에 집착하지 않는 분산의 힘이며, 욕망할만한 타자가 되는 능력이다. 이 힘은 조용히 기화되면서 빈 공간을 가득 채우거나 바람으로, 향기로, 목소리들로 변주되며, 어떤 시점에서 격류들로 폭발하곤 한다. 그것은 정지와 정체에 저항하는 욕망의 흐름이다. 이러한 흐름에서 자연의 다산성과 상상력을 중첩시키는 작가의 선택은 설득력이 있다. 그것은 끊임없이 희소성의 가치를 꾸며내어 끝없는 소유의 경쟁을 야기 시키는 절약의 경제에 반대된다. 풍부함과 다양성의 가치는 추가 항목들을 아낌없이 나열한다.

황지현의 작품은 동질성을 초과하는 몫, 그 이질성들에 자기의 자리를 내준다. 향락은 고정된 가치에 기초한 소유관념을 초과한다. 무한한 자연과 상상력처럼 고갈을 모르는 근원들에 젖줄을 대는 그녀의 방식은 유동적이고 복합적이며, 끝이 없다.

H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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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hyun’s 2010 solo-show Felicita,(an Italian word referring to ideal happiness),demonstrated the bright, positive world of a woman artist of 30. An Admirer of Love (2006),Delight of the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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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and Love Paradise (2008),titles of her previous solo exhibitions, compare with this show. Dreams and fantasies in a world dominated by rigid principles become energy that maintains individuals. As this is overflowing, it is hard for her to maintain consistency in her work, but it becomes the source of an emotional communication rather than obvious understanding. In her work an emotional state is incorporated into nature through a juxtaposition of scenes distinguished temporally and spatially.

Her work pursues a fundamental principle of aesthetics, that “Art is an imaginative expression of emotions.” (Robin G. Collingwood) Her work also demonstrates “Imagination is the force bridging two worlds, spirit and nature.” (Samuel Taylor Coleridge) What can be added to these classical perspectives is the idea, “There is a gender difference in the place where nature meets culture.” (Luce Irigaray) In her work, man appears symbolic, and nature is depicted in detail. In her work, nature is both form and energy. Love is religious, and thus seeks mediation and harmony rather than raising conflict or solitude.

Icons in her work provoke
a feeling of movement and vitality. What brings vitality to her is nature, not man. The nature she habitually depicts echoes her memories of Goje Island, wh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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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e visited during summer as a child. The flow of energy, derived from change in seasons and water, infiltrates every corner of her work. Nature in her work is reduced to and reassembled into symbolic elements. Although symbolism depends on difference, in her work it brings about resonance. Hwang’s work pursues disparity and difference.

A weird atmosphere derived from showy, ornamental color and juxtaposition, and the composition with diverse visual angles, and conspicuous surrealistic elements are imbued with her preference enjoying a wide variety of genres such as cart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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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m, opera, and theater. Hwang’s work has distinctive differences to be seen distracted. Her work has the room for heterogeneity transcending homogeneity. Her way is fluid, multiple, and endless, linking to an inexhaustible spring as in infinite nature and imagination.

Lee,seon-young (Art editor)

Articles

사랑의 파라다이스를 선보이는 황지현은 사랑에 대한 끊임없는 갈망, 의문들로 고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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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다가 자연으로부터 환상적인 낙원의 요소를 찾는다. 모든 사람이 인생의 공통적 관심사로써 사랑을 하면서 경험하는 여러 달콤함과 화려함이 뒤섞인 사랑의 유토피아 세상인 그녀의 파라다이스. 그 안에서 치유를 받으면서 모두의 사랑이 해피엔딩으로 끝났으면 좋겠다는 작가의 염원을 넘어서, 왠지 복합적이지만 결국 아름다운 ‘사랑’, 그 자체를 수호하는 공간과도 같이 사람들에게 다가간다.

-Neo-Inscription 展 (Art Space H,Seoul)

작가 황지현은 인간 관계 속에서 다치면 인간이 아닌 다른 존재, 즉 자연으로부터 위로받고 싶어하는 심상을 통해 마음의 자유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작가의 내면에 소중하게 자리 잡은 자연을 가지고 인간 내면의 사랑이란 감성을 치유하려 한다. 이것은 비단 인간 관계 뿐만 아니라 자연과 우주, 만물의 조화를 표현하고 있는 작가의 의도가 여실히 나타나고 있는데, 그녀는 기법적인 요소로서 무늬와 선의 반복 작업을 선호한다. 단순함보다 화려하고 복잡한 조형성을 표현하며, 선을 촘촘히 복잡하게 그리는 행위를 함으로써 사랑의 소중함과 영원함을 갈망하고 기도한다. 작가 황지현은 작품으로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의 행복한 결말을 기원한다. 자신의 사랑의 기억과 슬픔과 아픔, 그 눈부신 환상까지도.

-Art magazine ARTVENT 주목작가 (2008.7)

황지현, 사랑의 낙원 에코 스튜디오

힘겨울 때는 하늘을 보며 마음을 달래고 바다를 보러 다닌다는 황지현은 자연을 소재로 사랑의 찬란한 순간을 그린다. 행복한 무드를 지향하는 성향 덕분에 그동안의 작업은 눈부신 사랑의 순간을 화려하고 밝은 톤의 컬러로 표현해온 그녀. 하지만 어두운 톤의 사랑의 이면의 무드도 표현해 볼 예정이다. 자연과 우주 만물의 조화를 추구하는 에코 마인드가 그녀의 작업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점이다.

-Fashion Magazine ELLE 작가 작업실 방문 (2008.11)

Ms. Hwang, who majored in fine art at Dongduk Women’s University and completed graduate school there as well, said that she wants to depict a positive energy of life and love with her colorful and detailed paintings.

-The Seoul Times 서울아트살롱 취재기사 (2009.9)

By 지현 황

2014 박사 재학 중 / 회화학과 회화전공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2007 석사/ 회화학과 회화전공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2005 학사/ 회화과 서양화전공/ 동덕여자대학교개인전2013 (남송미술관, 경기)2012 (플레이스막 초대, 서울)2012 (더케이 갤러리 공모당선, 서울)2012 (대학로 갤러리 초대,서울)2010 (가나아트 스페이스,서울)2008 (갤러리 벨벳 공모 당선,서울)2008 (T-SPACE 초대전,서울)2006 (동덕아트갤러리,서울)기획?초대전2013 평창동 이야기(가나아트센터, 서울)2013 아름다운 작품, 아름다운 인연(김달진자료박물관 후원, 갤러리LVS)2012 Shall we dance (한전아트센터)2011 신세대 아트스타 (예술의 전당, 한가람 미술관)2011 새로운 도약2011공모 당선전 (청작화랑,서울)2011 경민현대미술관 개관기념전(홍연아트센터,경기)2011 Art to Design (인사아트센터,서울)2009 서울아트살롱 (양재동 aT 센터,서울)2009 ART LORD 77 (93미술관, 헤이리)2009 PLAY SHOW 3인전 (BON갤러리,서울)2009 Neo-Inscription (아트스페이스 H기획전,서울)2008 Hello 삿포로 (컨티넨털 갤러리,일본)2007 숨 쉬는 빛깔 (코엑스,갤러리 아쿠아,서울)2007 SEOUL-BEIJING (북경 공 갤러리 초대,중국)2006 Korean Contemporary Art Show (Covalenco Gallery,네덜란드)2005 컬러 엑스포 2005 (코엑스,서울)2005 한미 교류전 (첼튼햄 아트센터,미국)2005-2012 총 50여회의 기획 단체전 참여 Exhibitions - solo 2014 ECLIPSE-가리고 숨겨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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